본문 바로가기

기술 학습

JAVA 기초 개념과 실습 예제

1. JAVA란 무엇인가?

Java는 오라클(Oracle)에서 제공하는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로, 플랫폼 독립적이고 객체 지향적인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. 자바는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며, 대표적으로 웹 개발, 모바일 앱(Android), 서버 애플리케이션, 데이터 분석 등의 영역에서 활용됩니다.

주요 특징:

  • 플랫폼 독립성: 한 번 작성하면(JVM을 통해) 어디서든 실행 가능
  •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(OOP) 지원: 캡슐화, 상속, 다형성 등의 개념 제공
  • 자동 메모리 관리(Garbage Collection): 개발자가 명시적으로 메모리를 관리할 필요 없음
  • 강력한 라이브러리 지원: 다양한 API와 프레임워크 제공

2. JAVA 개발 환경 설정하기

Java를 시작하려면 다음 도구를 설치해야 합니다.

  1. JDK(Java Development Kit) 설치: 최신 버전을 오라클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후 설치합니다.
  2. IDE 선택 및 설치: Java 개발을 돕는 도구로 IntelliJ IDEA, Eclipse, VS Code 등이 있습니다.
  3. 환경 변수 설정: JAVA_HOME을 설정하여 명령 프롬프트에서 Java를 실행할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.
  4. Hello World 실행: 첫 Java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실행해봅니다.

3. 첫 번째 JAVA 프로그램: Hello World

자바의 기본 구조를 이해하기 위해 간단한 "Hello World" 프로그램을 작성해봅시다.

public class HelloWorld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"Hello, World!");
    }
}

코드 설명

  • public class HelloWorld : HelloWorld라는 클래스를 선언합니다.
  •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: Java 프로그램의 진입점(main 메서드)입니다.
  • System.out.println("Hello, World!"); : 콘솔에 문자열을 출력하는 명령어입니다.

4. JAVA의 기본 문법

4.1 변수와 데이터 타입

Java에서 변수를 선언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.

int number = 10;  // 정수형 변수
double pi = 3.14; // 실수형 변수
char letter = 'A'; // 문자형 변수
boolean isJavaFun = true; // 불리언 변수
String text = "Hello Java"; // 문자열 변수

4.2 연산자

int a = 10;
int b = 5;
System.out.println(a + b); // 덧셈 (15)
System.out.println(a - b); // 뺄셈 (5)
System.out.println(a * b); // 곱셈 (50)
System.out.println(a / b); // 나눗셈 (2)
System.out.println(a % b); // 나머지 연산 (0)

4.3 조건문 (if, switch)

int age = 20;
if (age >= 18) {
    System.out.println("성인입니다.");
} else {
    System.out.println("미성년자입니다.");
}
int day = 3;
switch (day) {
    case 1: System.out.println("월요일"); break;
    case 2: System.out.println("화요일"); break;
    case 3: System.out.println("수요일"); break;
    default: System.out.println("기타 요일");
}

4.4 반복문 (for, while)

for (int i = 0; i < 5; i++) {
    System.out.println("반복 횟수: " + i);
}
int i = 0;
while (i < 5) {
    System.out.println("while 반복: " + i);
    i++;
}

5.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(OOP) 기초

5.1 클래스와 객체

class Car {
    String brand;
    int speed;
    
    void drive(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brand + "가 " + speed + "km/h로 달립니다.");
    }
}

public class Main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Car myCar = new Car();
        myCar.brand = "Hyundai";
        myCar.speed = 100;
        myCar.drive();
    }
}

5.2 상속

class Animal {
    void makeSound(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"동물이 소리를 냅니다.");
    }
}

class Dog extends Animal {
    void makeSound(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"멍멍!");
    }
}

public class Main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Dog myDog = new Dog();
        myDog.makeSound();
    }
}

6. 간단한 실습 프로젝트: 계산기 만들기

아래는 간단한 콘솔 기반의 사칙연산 계산기 프로그램입니다.

import java.util.Scanner;

public class Calculator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Scanner scanner = new Scanner(System.in);
        
        System.out.print("첫 번째 숫자를 입력하세요: ");
        double num1 = scanner.nextDouble();
        
        System.out.print("연산자를 입력하세요 (+, -, *, /): ");
        char operator = scanner.next().charAt(0);
        
        System.out.print("두 번째 숫자를 입력하세요: ");
        double num2 = scanner.nextDouble();
        
        double result = 0;
        switch (operator) {
            case '+': result = num1 + num2; break;
            case '-': result = num1 - num2; break;
            case '*': result = num1 * num2; break;
            case '/': result = num1 / num2; break;
            default: System.out.println("잘못된 연산자입니다."); return;
        }
        
        System.out.println("결과: " + result);
    }
}

7. 결론

이번 글에서는 Java의 기초 개념부터 간단한 실습 프로젝트까지 다뤘습니다. Java는 강력한 프로그래밍 언어이며, 객체 지향 개념을 이해하고 활용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앞으로 Java의 심화 개념과 실제 프로젝트 적용 방법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!

다음 글에서는 **Java 컬렉션 프레임워크(Collection Framework)**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!